요즘 러닝이 대세운동이자 유행인데요
러닝시 기록강화 등에 도움이 되는 장요근과
이 장요근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장요근 스트레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장요근이란?
장요근(腸腰筋[) 창자(장), 허리(요), 근육(근)의 한자를 쓰며 현재는 순우리말로 "엉덩근"과 "큰 허리근"을 묶어서 일컫는 명칭입니다. "엉덩근"과 "큰 허리근" 은 넓적다리 앞쪽에 존재 합니다.
장요근은 아래 그림과 같이 허리부터 엉덩이 까지 붙어있으며 상, 하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안좋은 자세 및 습관으로 장요근의 길이가 짧아지게 되면 허리에 심한 통증이 유발되어 구부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장요근 통증 사유, 짧아진 장요근
위에서 언급했듯이 장요근 통증의 가장 큰원인은 장요근이 짧아졌기 때문입니다.
초,중,고,대학생, 사무직 직장인 등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은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상당히 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앉아있음으로 비롯되어 장요근이 짧아져 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기에,
장요근이 경직되고 굳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결국 장요근의 단축현상이 발생합니다.
3. 장요근 스트레칭 운동
3-1. 런지 스트레칭(장요근 스트레칭 운동)
런지와 비슷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진행합니다.
이때 허벅지 앞면부터 골반앞쪽까지의 근육(장요근)에 집중을 하여
장요근을 늘려준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스트레칭 운동을 진행합니다.
양발 30초정도씩 3세트 정도 스트레칭을 진행하면 됩니다.
3-2. 공/폼롤러 스트레칭(장요근 스트레칭 운동)
공과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방식입니다.
런치스트레칭은 장요근을 펴주는 형태로 스트레칭을 실시 했다면, 이번엔 공과 폼롤러를 이용해서 직접적인 타격을 통한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진행합니다.
위 출처에 따르면 유독 많이 아프고 딱딱하게 굳은 부분을 찾을수가 있고, 이 부위를 딱딱한 바닥에 엎드린 상태로 공을 대고 체중을 실어 움직이면서 눌러주면 됩니다. 사람마다 아픈 부위에 개인차가 있고 오른쪽과 왼쪽의 경직 정도가 다르며, 몸에 무리가 가지않는 선에서 스트레칭을 진행하면 됩니다.
4. 러닝과 장요근
요새 러닝이 진짜 대세입니다.
이 러닝기록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장요근 강화운동도 러닝의 기록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우선 달리기 위해선 허벅지가 위쪽으로 들려진 후 무릎 및 다리가 앞으로 뻗어지게 됩니다. 이때 허벅지를 위쪽으로 들어주는 역할을 장요근이 하게됩니다.
그러므로 장요근이 강화 되면 허벅지를 들어주는 힘이 강화되는거고 이로서 달릴때 앞으로 더 빨리 치고나갈 수 있는거죠
이 장요근 강화 운동에 대해서 헬스 유튜버 어썸블리스님이 업로드한 영상이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어썸블리스님의 장요근 강화운동을 볼수 있는 유튜브주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