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0일, 청량리 - 부전 중앙선이 복선전철로 재탄생했습니다.
이는 1942년 중앙선 개통 이후 82년 만의 대규모 업그레이드로, 중앙선 전 구간의 복선 전철화가 완료되었습니다.
▤ 목차
1. 사업 개요
중앙선 복선 전철화 사업은 속도 향상 및 수송 용량 확대를 목표로 1990년대부터 단계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1)2010년: 청량리~덕소 구간 개통
2)2011년: 제천~도담 구간 개통
3)2021년: 원주제천, 영천경주 구간 개통
4)2024년: 도담~영천 구간 복선 전철화 완료
이번 도담~영천 구간은 기존 168.1km의 단선철도를 145.1km의 복선전철로 개량하였으며, 총 4조3413억 원의 사업비
가 투입되었습니다.
2. 운행 정보 및 ktx중앙선 시간표
복선전철화 완료에 따라 KTX-이음과 ITX-마음 열차가 정식 운행을 시작합니다. 주요 운행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TX-이음:
청량리~울산·부산 구간 하루 왕복 6회 운행
초기 운행 시간: 청량리부전 3시간56분, 청량리태화강 3시간12분
2025년 말 신호시스템 개량 후, 청량리부전 3시간40분, 청량리태화강 3시간으로 단축 예정
2) ITX-마음:
기존 무궁화호를 대체하며, 하루 왕복 4회 운행
초기 운행 시간: 약 5시간30분
3) 중앙성 하행기준 시간표('24.12.20)
4) 중앙선 상행기준 시간표('24.12.20)
5) KTX 시간표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KTX시간표는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다음 웹페이지로 이동하시면
KTX 시간표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가기 가 가능합니다.
3. 지역 연결 및 효과
중앙선 전 구간 복선전철화는 수도권과 충북, 경북 등 중부내륙 지역 도시들을 더욱 촘촘히 연결합니다. 주요 연결 지역과 개선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원도 원주, 충북 제천·단양, 경북 영주·안동·의성·영천: 자연과 문화유산 접근성 향상
울산 도심, 부산 해운대·센텀 등 관광지: 관광 활성화 및 지역 경제 기여
KTX 중앙선 KTX-이음, 청량리 부전 소요시간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 전철화는 단순한 철도 업그레이드를 넘어 지역 발전과 국민 이동 편의성 증대에 기여하는 국가적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철도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의 KTX-이음 운행 소요시간은 3시간 56분입니다. 2025년 말 신호 시스템 개량 후에는 3시간 40분대로 단축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