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용대출'의 갈아타기로 1인당 약 54만원의 금융비용 절감 이득을 봤다고 합니다.
올해 2024년부터는 온라인[인터넷 / 어플]을 통해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에서도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대환대출이란?
과거에 이미 받은 대출을 현 시점 더 유리한 조건의 다른 대출로 전환하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과거 시점 대출이 고금리라면 현 시점 저금리 대출로 갈아하는 제도죠.
2-3년 전에 비해 금리가 급격히 올라 이자비용에 부담이 되는 서민들을 위해 정부는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대환대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 전세자금대출_온라인 대환대출
위에서 말한 대환대출의 경우 대출을 원하는 '차주'가 직접 은행 등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번호표 뽑고 기다리고 신분증,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증명원 등의 서류를 일일히 들고 영업시간에 방문 해야했습니다. (또 차주의 직업은 대부분 회사원이기 때문에 연차, 반차를 쓰고 움직이는 경우가 허다했죠.)
이 번거로움 해결을 위해 도입된 제도가 바로 '온라인 대환대출'입니다. 대환대출의 전과정을 온라인에서 해결할 수 있게 만들었죠. 다만 2023년 까진 신용대출과 카드론(장기 카드대출)에 한해서 대환대출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1월9일 부터는 '주택담보대출' 그리고 1월31일 부터는 '전세자금대출' 까지 그 범위가 확대 되어 온라인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이번 정부에서 실 금융필요자를 위한 제도를 진행한다고 생각합니다.)
주택담보대출 / 전세자금대출_대환대출 대상
주택담보대출은 10억원 이하 아파트(단,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 담보)
전세자금대출은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모든 주택(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의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보증기관 * 보증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
이용 방법
(1) 대출비교플랫폼 설치 및 회원가입
*[대출비교 플랫폼]
-주담대_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핀크 에이피더핀
-전세대출_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2) '대환대출' 탭 클릭 - '대출 금리 및 잔액 확인' - '어플 내에서 대출상품 상환방식, 금리 등비교'
*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되어있어야 합니다.
*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은행·카드·보험·주식 등 내 금융정보를 한번에 확인·관리하고 맞춤형 상품도 추천받는 서비스
(3) 원하는 대출 상품을 정했다면 해당 대출의 금융기관 어플을 통해서 대출을 신청 - 대출 심사를 위한 각 종 서류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매우 편함) 이 외 대출액 확인을 위해 필요한 자료 예를들어 주택매매계약서, 등기필증, 전세 임대차계약서 등은 이미지화(핸드폰 촬영, 스캔 등) 해서 제출하면됩니다.
(4) 길면 7영업일 간의 대출심사가 진행되고, 심사가 완료되면 금융기관에서 결과를 보낼겁니다. 이에 따라 계약을 진행하면 대환대출 절차가 완료되는 겁니다.
*[주택담보대출_플랫폼}
-은행: 국민, 우리, 농협, 신한, 하나, IBK기업, SC제일,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 수협, 산업, 씨티 , 제주
-보험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 흥국생명, 푸본현대생명, 삼성화재, KB손보, 농협손보, 현대해상
*[전세자금대출_플랫폼]
-은행: 국민, 우리, 농협, 신한, 하나, IBK기업, SC제일,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 수협
-제2금융: SBI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OK저축은행, 현대캐피탈
평균 '54만원/1인' 의 이자 절약!
금융위원회에 2023년 5월 '신용대출'의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 후 지난해에만 10만 5696명이 저금리의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대출금리가 약 1.6% 인하되었고 대략적으로 연 평균 54만원 정도의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올해 대환대출 대상인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대출액규모 자체가 신용대출에 비해 클것이므로 1인당 연이자비용 절감효과는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좋은 제도를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