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먹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합니다.
아침은 황제처럼 먹으라라는 예전 고언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침에 먹는 식사를 강조하는데요
그러므로 아침에 먹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시리얼
- 시리얼에는 맛있는 맛을 내기 위해서 설탕이 무려 30%가 넘게 들어있다고합니다. 또한 요새는 건강을 위해 그래놀라나 뮤즐리 처럼 견과류나 통곡물, 말린과일들을 첨가해서 일반시리얼들과 다르게 건강하다고 주장하지만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 통곡물이나 견과류에 설탕으로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2. 곡물에너지바
3. 바나나
-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함께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빈속에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 안에 있는 칼륨과 균형이 깨지면서 심혈관계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장애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아침에 바나나 섭취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빵
- 빵은 대부분 정제 탄수화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에 빠르게 영향을 미쳐 혈당 급상승을 유발합니다. 혈당 급상승은 피로감, 집중력 저하, 당뇨병 발병 위험 증가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빵은 섬유질 함량이 낮고 글루텐 함량이 높습니다. 섬유질 부족은 변비, 소화 불량 등의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글루텐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우유
- 우유에는 락토오스라는 이당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락토오스를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은 우유를 마시면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소화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우유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특히, 우유에 함유된 락토오스는 혈당에 빠르게 영향을 미쳐 혈당 급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 급상승은 피로감, 집중력 저하, 당뇨병 발병 위험 증가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6. 고구마
- 아교질과 타닌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구마는 식사 후 간식으로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 익히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더 많이 분해되어 당지수가 높은 식품으로 변하므로 평소 혈당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 삶거나 구운 고구마를 공복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귤, 오렌지, 레몬, 한라봉 등
- 아침에 과일을 간단히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귤, 오렌지, 레몬, 한라봉 처럼 산도가 높은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고일들에는 유기산이나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빈속에 섭취하면 갑자기 위산이 늘어나 위점막을 손상시키거나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
계란 / 감자 / 단호박 / 두부 / 물 / 오이
이상 아침에 먹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와 더불어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디 건강에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